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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숙원 전남 완도~강진 고속도로 예타 통과…강진 성전~해남 남창구간 1조 5천965억 원 투입

-강진 성전에서 해남 남창 잇는 38.9㎞ 구간에 1조 5천965억 원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 서남권 획기적 발전 기대



-2017년 착공한 1단계 강진~광주(51.1㎞) 구간은 현재 공정률 71%, 2026년

김근영편집위원 | 기사입력 2024/08/30 [07:33]

20년 숙원 전남 완도~강진 고속도로 예타 통과…강진 성전~해남 남창구간 1조 5천965억 원 투입

-강진 성전에서 해남 남창 잇는 38.9㎞ 구간에 1조 5천965억 원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 서남권 획기적 발전 기대



-2017년 착공한 1단계 강진~광주(51.1㎞) 구간은 현재 공정률 71%, 2026년
김근영편집위원 | 입력 : 2024/08/30 [07:33]

 

20년 숙원 전남 완도~강진 고속도로 예타 통과…강진 성전~해남 남창구간 1조 5천965억 원 투입

 

-강진 성전에서 해남 남창 잇는 38.9㎞ 구간에 1조 5천965억 원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 서남권 획기적 발전 기대 

-2017년 착공한 1단계 강진~광주(51.1㎞) 구간은 현재 공정률 71%, 2026년 준공 예정

 

 

▲ 완도~광주 고속도로 위치도  © 목포뉴스/신안신문/폭로닷컴/인터넷신안신문


전라남도는 완도에서 강진을 잇는 고속도로 사업이 22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남도가 그동안 사업의 당위성과 조기 착공 필요성을 전 추경호 기획재정부 부총리와 여야 양당 대표 등 중앙부처, 국회에 꾸준히 건의해 얻은 결과로 20년 이상 끌어온 도민 숙원사업에 마침표를 찍게 된셈이다.

 

당초 예타 통과는 경제성(B/C)이 낮아 큰 어려움이 예상됐다.

 

하지만 지난 9일 예타 통과의 최대 분수령인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직접 참석해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평가위원들의 질문에 적극 답변해 이번 예타 통과라는 큰 결실을 보게 됐다.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는 예타 조사의 최종 종합평가(AHP)를 실시하는 자리로 김영록 도지사와 함께 강진, 해남, 완도군수도 참석해 예타 통과에 힘을 모았다.

 

완도~강진 고속도로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에 반영된 국책사업이다. 강진 성전에서 해남 남창을 잇는 38.9㎞ 구간에 1조 5천965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사업이 완료되면 완도에서 강진까지 이동 시간이 21분(64분→ 43분) 단축돼 경제, 의료, 문화, 교육, 관광 등 많은 분야에서 전남 서남부권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당초 완도~광주 고속도로는 한 번에 건설하는 방향으로 추진했으나, 경제성(B/C)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단계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지난 2017년 착공한 1단계 강진~광주(51.1㎞) 구간은 현재 공정률 71%를 보이고 있으며, 2026년 준공 예정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완도~광주 고속도로 건설은 전남 서남권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2단계 완도~강진 구간이 조기 개통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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