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케어를 아시나요??
투어케어 란?? 장애인, 고령자 등 무장애 관광 수요자들이 관광지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인력으로, 관광 취약계층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대응 방법 등을 교육받은 전문인력입니다. 여행 취약계층은 장애인, 노약자도 해당되지만, 한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도 순간적인 언어장애인이 됩니다.
지난 8월 27일(화요일) 투어케어 전문인력으로 무장애 관광에 참여하여, 본 기사를 작성합니다. 제가 담당한 장애인은 전동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입니다.
고양시 덕양구청 앞에서 휠체어탑승이 가능한 특장 관광버스가 도착하고 리프트를 이용하여 버스에 탑승합니다.
버스에서는 휠체어가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장치를 하고, 첫 번째 목적지 임진각으로 출발.
임진각에서는 곤돌라(케이블카)를 타고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과거 미군 주둔지, 캠프 그리브스를 방문합니다. 미군 대대급 주둔지의 전시장에서 과거 한국전쟁(6. 25)와 DMZ 상황을 관람합니다.
캠프 그리브스는 산 정상이기에 이동시 경사로에서의 휠체어 운영에 조심하도록 장애인과 호흡을 맞춥니다.
전시관에서는 가이드님께서 기본적인 설명을 하는데, 군 복무 12년 경력의 제가 보충 설명도 합니다.
행주산성으로 이동 행주산성은 조선 전쟁의 3대 대첩 중 한 곳으로 권율 장군과 고양군 행주 지역 주민들이 합심하여, 일본군 3만 명을 격퇴한 전승지입니다.
행주산성은 한국관광공사에서 무장애 관광지(열린광광지)로 인증을 받은 곳으로 시각, 청각장애인을 위한 안내시설이 준비된 곳입니다.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전동차량에 탑승하고, 산성의 정상으로 이동하여, 행주산성에서 어떻게 전투를 하였는지, 설명을 하였고, 당시에는 신기전(요즘, 다연장로켓)을 이용한 전투 방법도 설명을 하였습니다 또한 관광지역에서는 장애인편의시설에 대하여 장애인들이 점검도 있었습니다
저는 와이즈월드뉴스 발행인이면서, 행정사, 미래예측 상담사입니다. 투어케어 전문인력 교육 수료도 하였습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와이즈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투어케어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